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헤어디자인학과

헤어디자인학과 전공교육 과정은 기초전공, 응용 전공, 창의 전공, 현장실무과정으로 구성된다. 1학년은 기초공통, 기초전공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전공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기본적인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2, 3학년은 응용 전공, 창의 전공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전공지식과 시술 테크닉을 보다 심도 있게 학습하는 교육과정이다. 4학년은 현장실무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미용 산업체에 적용 가능한 실무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러한 교과과정을 통해서 미용 분야의 다학제적 융복합 능력을 보유한 경쟁력 있는 지도적 미용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미용예술대학 학과 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HD 1035 - HD 1036 Training of Beauty Salon Work 이론및실습 각3시간 3학점 습자가 다양한 기술과 제품으로 주제에 맞는 헤어디자인 표현법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헤어디자인의 최신 트렌드와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화보, 패션쇼, 미디어에서 활용되는 창의적인 헤어디자인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와 특수 기법을 연구하고 습득 할 수 있다.
HD1001 Hair Beauty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피부미용, 헤어미용, 메이크업 및 네일 미용, 미용경영 등을 포함한 미용 전 영역별 기본 개념과 현장실무를 파악하여 미용인으로서의 입문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학의 개요, 미용의 역사, 전공별 미용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및 기본으로 다루어야할 이론과 실기 영역에 대한 학습, 미용인으로서의 자세 및 직무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미용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미용인으로서의 자세와 직무를 파악한다.
HD1002 Public Health and Hygienics 이론3시간 3학점 효과적이고 자신감 있게 스스로 개선 방향을 정하여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 시키고 행동을 개선 시켜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미용 종사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미용 산업은 서비스 산업의 하나로서 치열한 경쟁 과정에서 계획성 있는 고객관리가 필요하므로,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고객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HD1003 Care of Hair and Scalp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두피와 모발의 생리적 기능과 구조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다. 두피 및 모발의 진단방법과 고객과의 상담스킬, 관리 방법의 종류에 대해 그 원리와 실습 절차를 인지한다. 본 교과목은 모발 생리, 두피 관리, 탈모, 모발과 영양(영양소의 정의, 모발과 영양, 모발분석의 이해, 식이요법의 이론적 부분과 더불어 두피 및 모발에 따른 샴푸의 선정 및 테크닉, 스케일링 및 클리닉, 마사지를 실습한다. 여러 가지 유형의 탈모 현상과 두피모발에 관한 문제점을 연구하고 조사하며, 고객의 두피와 모발을 꾸준히 관리하여 탈모를 비롯한 두피와 모발 관련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HD1004 Customer Service 이론3시간 3학점 사회적·문화적 측면에서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사회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미적성향이나 성격을 형성하는 방식과 개인행동과 미적 표현방식 등이 사회 환경의 변화와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아울러 인간의 심리가 미용적 측면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의 미용과 사회심리학과의 개연성 등을 고찰한다. 본 교과목은 심리학 개관, 심리학의 기초, 뷰티산업과 성격심리학, 사회 심리학,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욕구, 심리상담의 실제, 미용연구 방법론, 성형수술에 대한 의식과 사회심리학적 분석 등을 학습한다. 인간의 사회적 심리성향에 대한 학습을 통해 미용추구 욕구에 대한 심리적 이해를 통해 뷰티산업현장에서 고객을 보다 잘 이해하며 관리할 수 있다.
HD1005 Basic Hair Cutt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기본적 커트 자세와 태도, 가위 트레이닝을 손과 몸에 체화시킨다. 추후 응용 커트(트렌드 커트) 실습에 도움이 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커트 이론과 커트 도구의 종류, 기본적인 커트 전문 용어의 이해를 바탕으로 커트의 기본적 스타일인 원랭스, 그라데이션, 인크리스레이어, 세임레이어 커트에 대한 실습학습과 이에 따른 도해도를 통해 특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원랭스, 그라데이션, 인크리스 레이어, 세임레이어 이렇게 4가지 기본 커트 스타일을 만들 수 있으며 이를 도해도로 그려낼 수 있다.
HD1006 Basic Hair Styl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헤어 스타일링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본 테크닉을 배운다. 머리카락을 가열하여 머리카락 분자에 여러 종류의 브러시와 빗을 이용하여 스타일을 만드는 과정으로 연출방법에 따른 드라이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브로우 드라이와 아이론 드라이의 정의 및 기초지식, 목적, 도구 및 종류의 이론 학습 과정과 기본 6가지의 액션과정(스트레이트 액션, 스쿠프 액션, 커브 액션, 와인딩 액션, 엘리베이션 액션, 슬라이딩 액션), 아울러 10가지의 기본테크닉(스트레이트 플랫, 스트레이트 볼륨, 스트레이트 인덴테이션, 커브 인덴테이션, 커브 플랫, 커브 볼륨, 바깥마름, 웨이빙, 롤링버티컬지라시, 롤링사선지라시)의 실습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원랭스, 그래듀에이션, 레이어드의 기본 컷 스타일에 어울리는 드라이를 연출할 수 있으며, 도구의 사용법에 익숙해 질 수 있다.
HD1007 Basic Hair Perm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퍼머넨트 웨이브의 기초 이론 및 여러 가지 도구의 이해를 통해 퍼머넨트의 원리를 습득한다. 아울러 기본적인 퍼머넨트의 종류와 테크닉을 통해 나온 결과물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퍼머넨트의 개념, 도구의 이해를 통한 이론화 과정과 블로킹의 종류와 이유, 각도의 이해, 펌의 종류, 약액 도포법, 베이직 테크닉, 버티컬 테크닉, 아웃컬 테크닉, 투웨이 테크닉, 롤 스트레이트 테크닉, 버티컬 리버스 테크닉, 트위스트 테크닉 등 다양한 방법의 기초 퍼머넨트의 실습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퍼머넨트 종류의 실습과정과 약액 도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실질적인 퍼머넨트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 원리를 이용하여 결과물들을 예상한다. 그에 해당하는 프로세스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HD1008 Basic Hair Color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헤어컬러에 대한 간단한 이론 및 레벨 차트를 통한 컬러링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헤어컬러 테크닉의 종류와 방법, 특징의 학습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헤어 컬러링 기법을 익힌다. 본 교과목은 산화제&탈색제의 종류, 일시적&영구적 염색, 레벨차트 만들기, 자연모레벨 차트 만들기 원터치 & 투터치 염색, 새치커버링, 위빙, 슬라이싱 기법, 매니큐어링(산성칼라)의 기초 실습 및 염색약의 반사 빛에 대한 중간 단계 정도의 이론 및 염색용어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컬러의 명도, 채도에 대한 이해를 통한 컬러감각을 활용하여 컬러의 기본 테크닉(원터치, 투터치, 새치커버링, 위빙, 슬라이싱, 매니큐어링)을 통한 고객 시술이 가능하다.
HD1009 Basic Barber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개성과 스타일의 변화가 많이 존중되는 남성 헤어스타일 트레이닝을 통해 남성의 두상과 모발을 이해하고, 적절한 스타일을 완성하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클리퍼 사용법을 통한 남성커트의 기본, 남성 트렌드 컷의 실습. 머쉬룸/ 댄디/ 모히칸 응용스타일을 분석, 위그실습, 가위, 틴닝, 클리퍼의 도구의 사용법의 습득한다. 이를 통해 스타일 분석과 클리퍼 등을 이용하여 응용 남성 커트를 행할 수 있다
HD1010 Long Hairdressing Techniques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기초 업스타일에 대해서 이해하고 각 부분의 헤어 디자인을 습득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학습한다. 특히 기본 테크닉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트레이닝 하여 전체적인 스타일을 이루는 데 문제가 없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업스타일의 기초지식, 도구의 종류 및 사용용도, 사용방법, 기본 테크닉(세팅말기, S컬 만들기, C컬 만들기, 디스코 위로 땋기, 디스코 아래로 땋기, 꼬기, 백콤넣기, 핀 꽂기, 싱넣기, 묶기, 드라이 및 고데기 사용법, 장미머리, 장미응용 소라머리, 소라머리, 응용 땋는 머리)을 학습한다. 업스타일의 기초 지식 및 기초 테크닉을 통하여 업스타일의 기본을 완성할 수 있다
HD1011 Advanced Hair Cutt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질감과 모량조절을 통하여 커트의 재질감과 느낌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스타일의 트렌드 커트 스타일을 눈과 감각으로 분석하고 작품에 실제화 하는 학습과정으로 분석과정을 통해 커트 기술을 향상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심도 깊은 심도 깊은 셈레이어 트레이닝, 질감(슬라이드 커트, 포인트 커트, 드라이, 레 커트, 틴닝 커트이져 커트)과 모량조절(안쪽말기, 바깥말기, 볼륨, 다발감, 움직임), 길이에 따른 트렌드 컷(롱 스타일, 미듐 스타일, 숏트 스타일)에 대해 스타일 분석 후 커트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감각 훈련화 과정을 학습한다. 나아가 감각 훈련화 과정을 통하여 잡지나 트렌드를 보고 실제 모델의 특징에 어울리게 시술할 수 있으며,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고객과의 상담스킬이나 스타일에 대한 설명을 이해시킬 수 있는 전달능력을 향상한다.
HD1012 Advanced Hair Styl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여러 가지 응용 스타일링을 연습하고, 여러 가지 도구들의 사용방법에 대해 인지한다. 또한 연출상황, 얼굴의 형태, 헤어 컬러, 길이를 가정하여 그에 따라 자유롭게 스타일링을 창작한다. 리버스(바람머리) 스타일, 숏 훠워드(주부스타일), 숏 리버스(주부스타일), C컬 드라이 연출기법, 안말음 드라이 연출기법, S컬 드라이 연출기법, 겉말은 연출기법, 버티컬 지라시 드라이 연출기법, 스크런치 드라이 연출기법, 세팅 지라시 드라이 연출기법, 휭거 드라이 연출기법, 남성 드라이 연출기법에 따른 부로우 드라이 기법과 더불어 S컬 웨이브, 물결 웨이브 기법의 아이론 드라이 기법을 익힌다. 여러 가지 방법의 응용 스타일링 기법을 통하여 고객과 상담을 통한 때와 장소에 맞는 스타일링이 가능하며, 트렌드나 어떠한 스타일링을 보고 실제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
HD1013 Advanced Hair Perm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살롱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퍼머넨트 웨이브 테크닉 및 기계 사용법, 원리를 습득하고, 웨이브의 결과물을 통하여 새로운 퍼머넨트 디자인을 구상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아이론 스트레이트 테크닉, 아이론 볼륨 스트레이트 테크닉, 세팅 펌, 디지털 펌, 스페셜 펌(아이론 퍼머넌트, 백 트위스트 펌, 위빙 펌, 스팩 펌(엘리베이션 펌), 부메랑 펌, 호일 펌, 에어 펌, 에어 스트레이트)등의 여러 가지의 퍼머넨트 테크닉들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한다. 실질적으로 사용 가능한 퍼머넨트 기법으로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고객의 얼굴형태, 크기, 색 , 모발의 색 등과 같은 비자지즘에 따른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다.
HD1014 Advanced Hair Color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모발과 두피의 진단을 통해 실질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다양한 컬러링 테크닉을 활용하여 다양한 염색 테크닉을 기본으로, 이미지를 분류하고, 해당되는 이미지와 헤어컬러의 상관관계를 연출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색상환(3원색, 12원색, 보색), 명도 & 채도, 컬러의 역사, 반사 빛 헤어컬러 톤, 멋내기 염색 분류, 색상의 일치성, 피그멘테이션(선착법)의 컬러 응용부분을 습득하고 실질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피부톤에 맞는 컬러선정, 고객에 어울리는 칼라선정이론, 고객상담, 두피/모발 진단 등과 같은 퍼스널 컬러에 대한 부분을 습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특징에 따른 개별 상담 및 컬러에 대한 추천이 가능하며, 다양한 섹션을 활용한 응용 테크닉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HD1015 Advanced Barber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남성헤어스타일의 응용테크닉에 대해서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상황에 맞는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아울러 새로운 스타일에 대해서 창작할 수 있다.
HD1016 Advanced Long Hairdress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업스타일의 응용테크닉에 대해서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상황에 맞는 업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아울러 새로운 스타일에 대해서 창작할 수 있으며, 업스타일에 따른 의상이나 메이크업 등과 같은 전체적인 조화를 연출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응용 업스타일을 위한 기초지식, 얼굴형, 모발길이, 상황별 스타일의 이론을 익히고 실습한다.
HD1017 Creative Hair Cutt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기본 커트와 응용 커트를 기초로 하여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다양하고 창의적인 커트 스타일을 설계한다. 유연성 있는 고도의 테크닉을 토대로 자신이 설계한 커트 스타일에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통해 전체적인 스타일을 완성하도록 학습한다.
HD1018 Creative Hair Perm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응용 파마를 기초로 하여 모질과 커트 형태에 따른 와인딩 기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완성도 높은 스타일의 완성을 위하여 모발의 다양한 커트에 적합한 와인딩 기법을 설계하고 실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전체적인 이미지 및 콘셉트를 설정, 그 이미지, 콘셉트에 적합한 퍼머넨트 방법을 설계, 다양한 기법을 기초로 하여 커트 형태와 모질에 따라 와인딩 기법과 롯드 사용, 롯드 위치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퍼머넨트 기법의 활용을 통해, 커트 형태에 따른 창작, 모질에 따른 창작, 모발 길이에 따른 창작이 가능하다.
HD1019 Creative Hair Color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패션, 얼굴형, 메이크업, 액세서리 등과 같은 다양한 구성요소와 헤어 컬러링과의 콘셉트 일치화를 위해 여러 가지 형용사 이미지의 기준을 만들고 그 기준에 따라 전체적인 콘셉트조화를 이뤄낼 수 있는 전문 컬러리스트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이미지 맵을 통하여 형용사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헤어컬러링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 맵에 따른 헤어컬러스타일북을 만들어서 발표, 토의학습, 헤어컬러링과 코디네이션의 토론을 학습한다.
HD1020 Hair Beauty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기본 남성커트와 응용 커트를 기초로 하여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다양하고 창의적인 커트 스타일을 설계한다. 유연성 있는 고도의 테크닉을 토대로 자신이 설계한 커트 스타일에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통해 전체적인 스타일을 완성하도록 학습한다.
HD1021 Creative Hair Styl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패션, 얼굴형, 메이크업, 액세서리 등과 같은 다양한 구성요소와 헤어 스타일링과의 콘셉트 일치화를 위해 여러 가지 형용사 이미지의 기준을 만들고 그 기준에 따라 전체적인 콘셉트조화를 이뤄낼 수 있는 전문 스타일리스트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이미지 맵을 통하여 형용사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헤어뿐만 아니라 스타일링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 맵에 따른 스타일북을 만들어서 발표, 토의학습, 헤어스타일과 코디네이션의 토론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스타일리스트로서의 감각을 키울 수 있다.
HD1022 Creative Hair Cutting and Technical Design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기본 커트와 응용 커트를 기초로 하여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다양하고 창의적인 커트 스타일을 설계한다. 유연성 있는 고도의 테크닉을 토대로 자신이 설계한 커트 스타일에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통해 전체적인 스타일을 완성하도록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헤어커트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 맵에 따른 스타일북을 만들어서 발표, 토의학습, 헤어커트와 코디네이션의 토론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스타일리스트로서의 감각을 키울 수 있다.
HD1023 Consumer Behavior & Trende Forcasting 이론3시간 3학점 소규모 살롱 경영자들이나 미래의 창업 준비자들을 위한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경영개론, 경영이념과 목표, 조직구조의 확립과 업무분장, 제도와 시스템, 정책과 전략, 업무의 체계화 및 매뉴얼 화,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접객예절, 인사관리, 재무관리,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객관리능력과 살롱의 경영능력 함양을 통하여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 능력을 갖춘다.
HD1024 헤어디자이너 승급테스트 P학점 헤어디자이너로 승급하기 위한 테스트 단계로 Salon training program, Course of hair designer, Hair trend 과정을 이수한 후 학습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작품 결과물을 고안하여 시연할 수 있다.
HD1025 Avant-Garde Hairdress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헤어 살롱에서 시행되는 고객상담과 고객 관리를 전반적으로 학습하여 실제 다양한 헤어시술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고객 상담 및 두피, 모발의 진단, 고객카드의 작성에 대한 기초학습과 고객유형별 맞춤 관리방법의 계획 및 헤어시술의 다양한 적용법의 이해 등의 관리계획 수립 및 고객 적용 등을 습득한다.
HD1026 - HD1030 Salon training program 1-5 이론및실습 각3시간 3학점 전통적인 웨이브 연출방법인 아이론의 원리, 시술방법 등을 익힘으로써 헤어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아이론의 기본 이해(역사/명칭/종류 및 기본동작), 스타일링 아이론 테크닉 모발 길이에 따른 기법, 사진자료로 아이론 연출하기, 캐릭터별 스타일 아이론 , 남성, 창작 아이론 , 전체 스타일링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헤어디자인의 전체 스타일링을 마무리할 수 있다. 전공분야별로 미용산업 현장실습을 체험함으로써 현장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산업체의 직무환경 경험을 통해 취·창업 역량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미용현장에서 미용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서비스매너와 커뮤니케이션 스킬, 고객 응대, 전문성 있는 고객분석방법, 고객불만대응방법, 고객별 응용관리기법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미용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하고 전공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HD1031 - HD1034 Course of hair designer 1-4 이론및실습 각3시간 3학점 헤어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과정으로 미용산업 현장실습을 체험함으로써 현장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산업체의 직무환경 경험을 통해 헤어디자이너가 되기위해 필요한 전문성을 기른다
HD1037 Hair Seminar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미용현장의 최신 경향 및 최근 연구 경향을 분석하고 주요 경향을 주제로 선정하여 세미나를 기획하고 참여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현장의 동향 파악, 미용연구의 동향 파악, 주제 선정, 자료 수집, 발표, 토론의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전공분야의 이론과 기술의 발전 경향을 분석하고, 전문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
HD1038 - HD1039 Hair trend 1-2 이론및실습 각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문제해결의 과정과 발상 사례, 브레인스토밍 과정 등을 통해 한층 발전적인 미용예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트랜드 헤어디자인을 연구하며, 헤어디자인의 개발에 필요한 기술적 요건과 프로그램의 개발현황에 대해 분석한다. 헤어디자인 기획을 통해 creative 전략, 구성에 이르는 창의적인 발상과 표현법을 학습한다. 창의적인 발상과 표현법을 학습함으로써 기존의 사고 패턴과 그에 따른 발상과 표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HD1040 - HD1043 피봇포인트 헤어디자인 1-4 (Pivot Point Hair Design 1-4) 이론및실습 각3시간 3학점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피봇 포인트 아카데미의 교육과정으로 다양한 헤어스타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테크닉을 연마하며, 창의적인 균형, 비율, 강조의 디자인 법칙을 이용한 헤어디자인 표현을 통해 수준 높은 헤어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HD1044 - HD1045 토니앤가이퓨처클래식 1-2 (TONI&GUY Future Classics 1-2) 이론및실습 각3시간 3학점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토니 앤 가이 아카데미의 교육과정 Future Classics의 14가지 커트 테크닉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미용 산업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미용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HD1046 메이크업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메이크업 도구와 기법에 따라 표현되는 메이크업의 기초 및 응용력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피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피부표현, 재료의 사용법, 메이크업의 기초지식 및 테크닉을 학습한다. 얼굴의 각 부분별 기본 패턴의 유형과 기초실기를 통하여 뷰티메이크업의 기초를 습득하고, 메이크업의 사전 기획서 작성방법과 주제별 실습을 통해 실무실기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메이크업 트렌드의 최신 동향을 분석, 활용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전문 미용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메이크업 트렌드 정보의 창조적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HD1047 Color Diagnostic and Image Making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뷰티산업의 변화에 따라 코디네이션의 기본영역이었던 패션은 물론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도 코디네이션에서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메이크업, 패션, 헤어 등을 전체적으로 통괄하여 창조적인 미적 이미지를 디자인하고 연출할 수 있는 뷰티코디네이션 영역이 부상하고 있다. 이를 반영한 뷰티코디네이션 교과는 코디네이션의 기초가 되는 디자인요소와 원리 ,색채, 체형, 디자인 사조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 토털 스타일링 기법을 습득하고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링 등 뷰티스타일링에 맞는 연출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포트폴리오 작업과 작품 발표 등을 통하여 표현하고 학습함으로써 미용현장에서 필요한 뷰티와 패션을 결합한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이미지 디자인 및 연출을 할 수 있다.
HD1048 피부미용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피부미용관리의 개념과 궁극적 목적을 이해하고 피부미용분야의 현황 및 경향을 파악하여 전문적인 피부미용사로서의 직무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피부미용의 개념과 현황, 피부미용의 역사 및 발전과정, 피부미용의 위생 및 소독, 피부미용의 관리영역, 방법론, 피부와 화장품의 영역, 피부미용사의 직무, 전문살롱의 요소 및 운영, 피부미용인의 자질, 미래의 발전적 방향제시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부미용의 목적과 영역을 이해하고, 피부미용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HD1049 Preparation for Final work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창출된 작품 및 디자인 프로젝트 결과를 자료로 정리해 시각화하는 기법을 연구하며, 클라이언트에게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전달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의 제작방법과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포트폴리오 자료 수집, 자료의 정리와 분석, 주제 설정, 포트폴리오 구성 레이아웃 결정, 포트폴리오 이미지 결정, 작품 제작, 프레젠테이션의 방식 배우기 등으로 구성한다.
HD1050 Final Work 이론및실습3시간 3학점 미용에 관하여 학습한 모든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고, 이를 발표함으로써 창의력의 함양과 협동심을 익히고 전인적인 미용인으로서의 능력을 평가받는다. 본 교과목은 미용 작품에 대한 구상 및 기획, 진행, 관리, 평가 등의 작업을 통해서 작품이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작품의 완성과 발표를 통해 미용에 대한 기초 이론과 지식을 통합하여 보다 실무에 근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HD1052 - HD1053 헤어융합프로젝트 1-2 이론및실습 각2시간 2학점 예술대학 내 타 학과와의 협업을 통하여 창의력의 함양과 협동심을 익히고 전인적인 미용인으로서의 능력을 기르기 위해 본 교과목은 주제에 적합한 목표설정, 목표달성을 위한 문제해결 과정을 이수한다. 이를 작품 발표 등을 통하여 표현하고 학습함으로써 미용현장에서 필요한 뷰티와 패션을 결합한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이미지 디자인 및 연출을 할 수 있다.
HD1054 Hair Science 이론3시간 3학점 모발과 두피의 구조, 성장과정, 생화학적 영향과 반응 등 모발의 해부생리학적 지식을 익힘으로써 헤어미용의 기본 원리를 파악한다. 본 교과목은 모발과 피부의 구조 및 발생, 모발의 종류와 기능, 모발의 색소 및 변화, 모발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퍼머넨트와 헤어컬러링과 연계), 모발의 이상 현상을 통해 두피 및 모발 관리학과 연계하여 학습한다. 샴푸와 계면활성제가 모발과 두피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두피, 모발의 기초적인 지식을 통하여 헤어산업현장의 모든 트리트먼트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가능하다.
HD1999 졸업작품 및 시험 P학점 미용에 관하여 학습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실기 능력을 총망라하여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작품을 구상하고 기획하여 졸업작품 발표를 완성한다.

메이크업디자인학과

미용예술대학 학과 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MD1001 Basic Make-u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메이크업 제품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도구 및 장비의 사용법과 함께 기초메이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컬러, 조명 등 디자인 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형태와 질감에 따른 다양한 주제의 메이크업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MD1002 Beauty Illustration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다양한 표현 기법과 재료를 사용하여 아름다움에 대한 특정 이미지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예술의 형태로써 시각화하는 그리기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MD1003 Make-up Trends Seminar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트렌드의 개념을 파악하고 미래의 트렌드 방향을 모색할 수 있으며, 메이크업 트렌드의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현상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뷰티 실무에 적용하고자한다. 분석적 사고를 통한 뷰티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MD1004 Advanced Make-u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메이크업 디자인을 통해 산업체에서 활용될 수 있는 테크닉을 습득하기 위한 심화 교과목으로, 주제에 맞는 메이크업 디자인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웨딩, 패션쇼 및 광고 등에 적용하는 메이크업 디자인을 실현한다
MD1005 Stage Make-u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무대를 위한 메이크업의 사용과 적용에 관한 교과목으로, 학습자들은 무대공연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공간의 특성·조명을 분석하여 무대의 크기에 따라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MD1006 Basic Hair Styling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전문적이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방법을 통해 브러시, 수건, 드라이, 아이론 등의 적절한 도구와 장비 및 제품을 활용한 기초 헤어 스타일링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MD1007 협업프로젝트 1 강의 및 실습2시간 2학점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실무 현장형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공연예술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무대 공연에서 실제 적용 및 응용이 가능한 메이크업 이미지를 기획하고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MD1008 Media Make-u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다양해진 영상매체에 따른 메이크업 및 특수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반적인 내용을 인지하고, 뷰티 산업 현장에서 효과적인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MD1009 Classic Beauty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다양해진 영상매체에 따른 메이크업 및 특수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반적인 내용을 인지하고, 뷰티 산업 현장에서 효과적인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MD1010 피부학 강의2시간 2학점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및 생물학적 변화에 대한 철저한 이론적 이해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피부의 역할 및 병변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정확한 피부측정 및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피부 관리 및 화장품을 사용을 할 수 있다
MD1011 Beauty CAD 1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교과목의 목적은 디지털 환경에서 전문적인 뷰티 지식을 기반으로 한 뷰티 디자인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 사용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익혀 표현하고자 하는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으며, 비주얼 디자인 등 다양한 이펙트의 기획력을 익혀 활용할 수 있다
MD1012 Cosmetic Science 강의2시간 2학점 화장품에 대한 화학의 기초적인 이론 및 그 응용 방법을 소개하기 위함이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화장품의 특성뿐만 아니라 화장품의 활성 성분, 제형 및 그 효과 등에 대해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화장품의 선택 및 사용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MD1013 Basic Nail Techniques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네일 관리의 이론적 지식 및 사용제품을 비롯하여 큐티클 케어, 네일 폴리시, 핸드 마사지, 팁핑, 실크 익스텐션 등 인조 네일 테크닉을 포함한 기초 네일 테크닉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본 과정은 학생들이 이 후에 학습하게 될 관련된 심화 과정들을 위한 기초적인 접근을 제공할 것이다
MD1014 협업프로젝트 2 강의 및 실습2시간 2학점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실무 현장형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공연예술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무대 공연에서 실제 적용 및 응용이 가능한 메이크업 이미지를 기획하고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MD1015 Character make-u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매체별 작품 분석을 통해 캐릭터를 분석·개발하고 효과적인 캐릭터 표현을 위한 적합한 분장기술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시나리오 분석과정부터 표현 유형의 이미지 제안 과정까지 캐릭터 디자인의 총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MD1016 Art Make-u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판타지 메이크업, 무대 메이크업과 더불어 다양한 아트 메이크업 테크닉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재료사용과 기법을 통해 테크닉을 발전시키고 아이디어 발상을 통한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로 독창적인 디자인을 창출한다
MD1017 Fashion Make-u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학습자가 다양한 기술과 제품으로 주제에 맞는 메이크업 표현법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메이크업의 최신 트렌드와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화보, 패션쇼, 미디어에서 활용되는 창의적인 메이크업 디자인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와 특수 기법을 연구하고 습득 할 수 있다
MD1018 Beauty CAD 2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전문적인 뷰티 지식을 기반으로 한 트렌드 영상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며, 실무에서 사용되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익혀 감각적인 영상 제작과 비주얼 디자인, 다양한 이펙트를 기획하는 기획력을 익혀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MD1019 Advanced Hair Styling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전문적이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방법으로 헤어세팅, 핀 컬링, 핑거웨이브 등의 고급 헤어 스타일링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의 습득을 통해 다양한 패션 룩 창조를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본 과정에서 학생들은 고객의 기대를 올바로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상담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MD1020 Advanced Nail Techniques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프렌치 매니큐어의 응용 디자인, 원톤, 투톤 등의 기초 스캅쳐 테크닉 및 아크릴릭 네일의 디자인 스캅쳐, 그리고 원톤, 투톤, 글리터 등의 기초 젤 네일 테크닉 및 그러데이션 젤 네일 등의 고급 네일 테크닉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MD1021 Special Effects Make-u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영화나 TV등의 특수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수분장기법을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을 키운다. 이 수업은 멀티피스 보철물, 혈액관, 치아, 에어브러시 기술의 생성과 적용을 학습한다. 학생들은 멀티피스 금형을 만들고 고급 특수 효과 랩 기술, 재료 및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한다
MD1022 Air Brush Make-u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디지털시대에 고화질 영상에 맞는 기술을 에어브러시를 통해 전문적이고 예술적인 감각으로 메이크업을 실습한다. 뷰티메이크업 뿐만 아니라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에어브러시 사용 기법을 학습한다
MD1023 Beauty design thinking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뷰티 디자인을 위한 문제를 발견하고 혁신적인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방법론을 습득하여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와 각 단계별 관련 도구 학습을 한다. 또한 고객 니즈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뷰티디자인을 만들어낸다
MD1023 Beauty design thinking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뷰티 디자인을 위한 문제를 발견하고 혁신적인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방법론을 습득하여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와 각 단계별 관련 도구 학습을 한다. 또한 고객 니즈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뷰티디자인을 만들어낸다
MD1024 Basic up-style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전문적이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방법을 통해 적합한 도구와 장비 및 제품을 활용한 기초적인 헤어 업스타일 기술의 적용방법에 대해 학습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기초 헤어 업스타일 기술을 익히고 개발할 뿐만 아니라 헤어 디자인 조합 및 적용 테크닉에 따른 스타일링 방법과 트렌드 색상에 대해서 학습한다
MD1025 Fashion Styling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메이크업 이미지 완성을 위해 메이크업과 토털 코디네이션으로 패션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트렌드를 반영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획력을 발휘하여 스타일링을 제안하고 예술적 감각을 통해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MD1026 Body Painting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인체에 사용 가능한 물감을 이용해 예술적인 무늬나 그림을 인체에 그리는 현대적 예술의 새로운 장르인 바디페인팅을 다양한 재료와 창의적 기술로 완성도 높은 작품을 제작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이를 실습함으로써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창의적인 예술적 자질을 갖추게 된다
MD1027 Film & Television Make-u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영화나 TV등의 특수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수분장기법을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을 키운다.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등장인물 간의 역학관계와 캐릭터의 심리에 대해 연구하고, 캐릭터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 색채, 질감, 스타일 등을 조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MD1028 Beauty Create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창의적인 뷰티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포함한 온라인 활동을 통하여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에 있다. 뷰티 콘텐츠에 대한 지식과 함께 시장 환경 분석, 트렌드, 뷰티 브랜드 분석, 뷰티 영상 콘텐츠 제작과정에 대한 단계별 업무를 이해할 수 있으며, 디자인 발상과 실현을 통해 체계적인 디자인프로세스를 거쳐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MD1029 Perfumery Techniques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화장품 관련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향료의 전문화 학습을 하여, 화장품 산업의 전문인으로서 필요한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학생들은 향료의 이론과 산업현황을 이해하고 조향의 적용기술을 학습한다
MD1030 스튜디오실무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매체의 특성에 따른 빛과 조명을 이해하고 연출하며 콘셉트에 따른 메이크업 디자인을 계획할 수 있는 전문적인 메이크업 기술의 제공에 있다. 본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독창적인 메이크업 디자인을 창조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고 수요자 요구에 맞는 실무형 인재로 양성할 수 있다
MD1031 Preparation for Final work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메이크업에 관하여 학습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실기능력을 총망라하여 재학습함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작품을 구상하고 기획함으로써 졸업생들을 위한 졸업 작품 발표 준비를 목표로 한다
MD1032 Make-up design workshop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메이크업의 최신 트렌드와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화보, 패션쇼, 미디어에서 활용되는 창의적인 메이크업 디자인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와 특수 기법을 연구하고 습득 할 수 있다
MD1033 뷰티서비스 커뮤니케이션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뷰티서비스 시장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의 구매와 관련된 행동을 분석하고 익힌다. 뷰티 테라피 시장에 필요한 다양하고 실제적인 고객 마케팅, 판매 촉진 및 광고 전략을 배운다
MD1034 The Business of Freelance Makeup Artistry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국내외 향장계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취업 시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새로운 트렌드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실습과 이론을 익히는 과정이다. 미용분야의 다양성을 이론과 실제 응용기법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실무를 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다양한 교육과 시장상황을 학습하여 수요자 요구에 맞는 주문식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MD1035 Final Work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졸업평가를 위한 필수과목으로써, 학생들은 졸업 작품 또는 시험에 의해 평가되며 요구된 기준을 통과해야만 한다. 본 과정은 졸업작품준비(Preparation for Final Work)과정을 기초로 하여 완성된다
MD1036 Industry Experience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실제 살롱 환경에서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학생들은 지정된 실제 업무현장에서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직원 또는 매니저 혹은 안내 등 다양한 위치에서 실무를 경험한다
MD1999 졸업 작품 및 시험(Final Work and Examination) P학점 졸업반 학생의 필수 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고 졸업 작품ㆍ시험 등으로 평가하며,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Pass/Non-Pass)

코스메틱&뷰티테라피학과

미용예술대학 학과 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CT1001 메이크업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메이크업 제품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도구 및 장비의 사용법을 알기 위함이며, 기초메이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컬러, 조명 등 디자인 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형태와 질감에 따른 다양한 주제의 메이크업을 적용하기 위함이다. 또한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각 주제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메이크업을 디자인 및 색조 제품기획에 기초개념을 익히기 위함이다.
CT1002 화장품학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학습자들에게 화장품에 대한 화학의 기초적인 이론 및 응용방법을 이해하며,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화장품의 특성뿐만 아니라 화장품의 활성 성분, 제형 및 그 효과 등에 대해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화장품의 선택 및 사용 능력을 개발하여 뷰티화장품상품기획능력과 문제해결역량과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CT1003 피부과학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및 그 생물학적 변화에 대한 철저한 이론적 이해 제공을 하기 위함이며 학생들이 미래의 뷰티케어 및 화장품상품기획에서 요구되는 실무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함이다.
CT1004 Facial grooming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뷰티&코스메틱 프로페셔날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페이셜 그루밍 케어를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체계적인 페이셜 뷰티관리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이를 실제 본인 얼굴에 적용하여 셀프 뷰티및 코스메틱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CT1005 응용메이크업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메이크업과 관련된 각 시대의 문화, 정치 및 사회적 배경의 학습 및 각 시대의 트렌드 형성 요인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반영하는 시대적 동향을 분석하므로 써 시대 별 메이크업의 기술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함이다. 학생들은 각종 전문 서적, 패션 잡지, 관련 웹사이트 등의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현재의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최신 유행 메이크업 기술을 적용하기 위함이며 더 나아가서 색조화장품 기획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둔다.
CT1006 Aromachology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에센셜오일과 향기화학을 알기위해 신경과학 구조와 에센셜오일의 화학의 기능, 아로마 블렌딩, 아로마테라피와 피부적용 등 아로마적용기술을 통해 향기와 제품개발 및 향기산업에서의 응용방법을 익히고 더 나아가서 기획력을 제시한다. 이 교과목을 통해 향기산업의 접목할 수 있는 제품개발 및 기획력을 강화시켜서 뷰티실무능력과 자기개발역량에 도움이 된다.
CT1007 기능성화장품학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분류 및 화장품법, 화장품 시행규칙, 품질관리, 관리규정 등을 이해하기 위함이며 기능성화장품의 범위와 심사(보고)품목, 규정, 화장품 안전기준, 보완사례 등에 따른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함이며 기능성화장품 심사(보고)기준에 맞는 제품 종류 등에 따른 시장동향과 전략품목 관련 동향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다.
CT1008 화장품성분학 2/2 본 교과목의 과정은 화장품 성분명의 표준화를 위한 기준과 종류를 이해하기 위함이다. 화장품 원료의 종류, 화장품에 사용된 성분의 특성, 원료 및 제품의 성분정보를 이해하고 창의역량과 실무역량을 끌어내어 뷰티 및 코스메틱매니지먼트능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CT1009 뷰티웹디자인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전문적인 뷰티 지식을 기반으로 한 트렌드 영상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실무에서 사용되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익혀 감각적인 영상 제작과 비주얼 디자인, 다양한 이펙트를 기획하는 기획력을 익혀 활용하며, 글로벌역량과 실무역량을 기대할 수 있다.
CT1010 뷰티트렌드 메이크업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학습자가 다양한 기술과 제품으로 주제에 맞는 뷰티 메이크업 표현법을 발전시킬 수 있다. 뷰티 메이크업의 최신 트렌드와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화보, 뷰티 미디털콘텐츠, 뷰티 크레이트, 유튜브, 뷰티 브이로그에서 활용되는 뷰티 창의적인 메이크업 디자인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와 특수 기법을 할 수 있다.
CT1011 화장품상품기획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화장품 상품기획 프로세스의 이론과 연구를 통해 상품기획의 정의를 확립하고 뷰티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화장품의 컨셉에 따른 모형도를 분석하고 상품기획 프로세스방법을 익히기 위함이다.
CT1012 Beauty Design Thinking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뷰티 디자인 싱킹은 뷰티 디자인 및 상품기획의 과정에서 기획자가 활용하는 창의적인 전략으로 문제를 숙고하고 더 폭넓게 해결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다. 이 교과를 통해 기획력의 감각과 건설적인 미래의 결과를 생산할 수는 창의적 대안 해결법을 활용하고자 한. 또한, 수혜자 중심적 사고를 이해하고 고객니즈 분석, 문제정의, 혁신적 아이디어 발상 등을 스스로 할 수 있으며, 창의적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Beauty Design Thinking 프로세스를 적용과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CT1013 향료학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화장품에 사용되는 향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화학적 특성에 따른 사용법 및 보관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화장품 전반에 활용되는 다양한 향을 화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화장품 제형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화장품 개발에 필수적인 향료 연구 분석을 통해 화장품 전문가에서 문제해결능력과 실무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CT1014 디지털 뷰티 콘텐츠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창의적인 뷰티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포함한 온라인 활동을 통하여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뷰티 콘텐츠에 대한 지식과 함께 시장 환경 분석, 트렌드, 뷰티 브랜드 분석, 뷰티 영상 콘텐츠 제작과정에 대한 단계별 업무를 이해할 수 있으며, 디자인 발상과 실현을 통해 체계적인 디자인프로세스를 거쳐 작품을 완성할 수 있으며, 창의력역량과 글로벌역량을 기대할 수 있다.
CT1015 화장품 상품개발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상품개발의 선택적 접근 및 화장품 분석을 통해 화장품 상품개발자로서의 성공적 운영에 필수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화장품의 시대 변화에 따른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화장품 트랜드를 각 시대별, 나라별 및 브랜드별 등으로 분석하고 화장품 상품개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화장품 상품개발의 종합적인 프로세스 교육을 통해 실무중심의 역량 있는 상품개발 현장 전문가 양성과 실무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대할 수 있다.
CT1016 코스메틱 패키지디자인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코스메틱 패키지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화장품의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서 브랜드의 콘텐츠적 내용과 기능적 특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재료, 구조, 그래픽 등의 패키지 디자인을 연구를 익히기 위함이다. 이외에도 화장품 컨셉별, 트랜드별, 용기별 특성에 따른 디테일 패키지 디자인의 전 제작과정을 실습하기 위함이다.
CT1017 이너뷰티 2/2 본 교과목의 과정은 인체에 있어서 영양소의 역할 및 건강과 질병에 대한 영양소와의 관련성에 관한 일반적 이해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주요 영양소를 파악하고, 이너뷰티 대한 피부건강, 모발/손톱건강, 체지방/체중관리, 항산화관리 등에 시장동향조사분석을 통해 이너뷰티에 맞는 피부영양과 건강기능식품을 분석하여 기획을 도출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CT1018 코스메틱미용기기학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피부 미용기기에 대한 기본으로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뷰티 디바이스 기기활용을 통해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화장품 적용 기술을 적용하여 화장품 상품기획력을 키우고 더 나아가서 실무역량 및 자기계발역량을 키워서 뷰티실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CT1019 코스메틱마케팅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화장품 산업실무에 특화된 마케팅 교육을 통해 브랜드 매니저로서의 전문적인 지식 능력 함양할 수 있다. 화장품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의 과정, 소비자 행동, 타겟 시장 선정 및 4P 및 브랜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으며, 화장품 마케팅를 통해 실무역량의 향상 및 산업 맞춤형 전문가역량을 높여 문제해결능력과 실용적 직무활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CT1020 뷰티광고홍보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뷰티시장의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파악하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이론 및 연구를 통하여 이해할 수 있다. 뷰티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이론과 광고 및 미디어 산업론을 통한 미디어 캠페인 연구를 통해 미래형 뷰티 커뮤니케이터의 능력을 키울수 있다. 뷰티 광고홍보에 기반한 현장 중심형 뷰티 커뮤니케이터 전문 인력 양성과 실무에서의 코스메틱매니지먼트능력을 기대할 수 있다.
CT1021 모발과학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모발 및 두피관리를 위한 이론적 지식 및 기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리방법과 제품을 활용 및 응용하여 두피제품에 대한 상품기획능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또한, 다양한 모발과 두피의 유형을 파악하여 기획력을 강화시켜서 문제해결능력과 뷰티실무능력을 함양한다.
CT1022 헤어스타일링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안전하고 위생적인 방법으로 헤어세팅, 핀 컬링, 핑거웨이브 등 최신 트랜드의 헤어 스타일링을 익히는데 목적을 두며 더 나아가서 개인의 패션 룩과 스타일링을 통해 사회의 커뮤니케이션방법과 기획발표에 자아효능감을 키우며 진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인관계역량과 자기개발역량 및 실무역량에 기대효과와 뷰티실무능력을 함양한다.
CT1023   코스메틱브랜드 매니지먼트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화장품 브랜드의 경영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화장품 브랜드와 관련된 이론을 배우며 브랜드 매니저와 기업이 직면한 전략적 과제를 설명하기 위함이다. 또한, 브랜드 정체성, 이미지 및 브랜드 형평성을 중심으로 제품 및 기업 브랜드를 만들고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이론과 개념에 대한 이해를 위함이다.
CT1024 Consumer behavior and trend forcasting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반응들이 어떠한 원리에 따라 어떤 과정을 거쳐 나타나는지를 탐구하기 위함이다. 소비자행동의 연구를 통해 규명된 소비자 반응의 원리들은 표적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결과를 예측하고 소비자로부터 기대하는 반응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마케팅 자극과 활동을 펼쳐야 하는가와 같은 전략점 시사점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고도로 발달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소비자행동에 근간한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습득하기 위함이다. 
CT1025 네일미용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네일관리의 이론적 지식 및 사용제품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함이다.큐티클 케어, 네일 폴리시, 핸드 마사지, 팁핑, 실크 익스텐션 등 인조 네일 테크닉을 포함한 기초 네일 테크닉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본 과정은 학생들이 이 후에 학습하게 될 관련된 심화 과정들을 위한 기초적인 접근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CT1026 뷰티캡스톤디자인 1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미용에 관하여 학습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실기능력을 총망라하여 재학습함과 동시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기획을 하여 산업체와 연계하여 프로젝트 수행을 준비하기 위함이다. 프로젝트 액션플렌을 통한 산학 간의 프로그램구성, 창의적인 창출 등 뷰티산업시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기획하여 창의융합적인 능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CT1027 졸업작품준비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미용에 관하여 학습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실기능력을 총망라하여 재학습할 수 있다. 지식과 실기능력을 바탕으로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작품을 구상하고 기획함으로써 졸업생들을 위한 졸업작품 발표 준비를 목표로 하기 위함이며, 이를 통하여 창의역량과 자기개발역량을 기대할 수 있다. 
CT1028 코스메틱창업전략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급변하는 시장경제 속에서 뷰티화장품산업의 창업 기회를 발굴하고, 창업 아이템을 구체화해봄으로써 기업의 정신과 창업가적 통찰력 및 실무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하기 위함이다. 뷰티 관련 사업을 창업하거나 뷰티 관련 브랜드 또는 제품, 디바이스, 서비스, 화장품 등을 개발하는 등의 창업 및 개발 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글로벌 지향적인 비즈니스 사고의 틀을 개발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CT1029 뷰티캡스톤디자인 2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미용에 관하여 학습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실기능력을 총망라하여 재학습함과 동시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기획을 하여 산업체와 연계하여 프로젝트 수행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통한 프로세스, 세부작업, 브렌드네이밍 등을 구성하고 토론 및 기획을 수행하고 창의역량 및 문제해결역량과 실무역량을 끌어내어 창의융합능력을 키울 수 있다.
CT1030 졸업프로젝트 3/3 본 교과목의 과정은 졸업평가를 위한 필수과목으로써, 학생들은 졸업작품 또는 시험에 의해 평가되며 요구된 기준을 통과할 수 있다. 본 과정은 졸업작품준비(Preparation for Final Work)과정을 기초로 하여 완성하여 전공핵심 교과목으로 반드시 이수해야 졸업을 할 수 있으며, 자기개발능력과 창의적인 능력 및 실무역량을 기대할 수 있다.

글로벌뷰티테라피&코스메틱학과

GS1001 Basic Facial Treatmen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스웨디시마사지 기법을 활용한 기초 얼굴 관리를 실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및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얼굴 해부학, 클렌징 및 얼굴 매뉴얼테크닉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본 과정은 학생들이 이후에 학습하게 될 관련된 심화 과정들을 위한 기초적 접근을 제공할 것이다.
GS1002 Basic Body Treatmen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기초 전신관리를 실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및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신체 표층부에 위치한 근육에 초점을 맞춘 기초 해부학과 함께 전통적인 스웨디시마사지 동작을 응용한 전신 수기 마사지 테크닉을 학습한다. 아울러 본 과정은 학생들이 이후에 학습하게 될 관련된 심화 과정들을 위한 기초적인 접근을 제공할 것이다.
GS1003 Anatomy & Physiology 강의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뷰티테라피스트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인체에 대한 해부학적 및 생리학적 이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다음의 인체 시스템에 대한 해부학 및 생리학에 대한 내용을 다루게 될 것이다: 세포, 조직, 외피계, 골격계, 근육계, 신경계, 내분비계, 심혈관계, 림프계, 호흡계, 소화기계, 비뇨기계 및 생식기계
GS1004 Basic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메이크업을 표현하기 위한 기초단계로 메이크업 제품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도구 및 장비의 사용법과 함께 기초메이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학생들은 컬러, 조명 등 디자인 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형태와 질감에 따른 베이스 메이크업과 포인트 메이크업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GS1005 Advanced Facial Treatmen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모든 기초 안면관리 절차를 바탕으로 얼굴 림프드레이나지 및 다양한 종류의 딥클렌징 방법과 특수 마스크를 적용한 고급 안면 관리를 위해 요구되는 심도있는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과정은 기초 안면관리를 기반으로 지식과 기술을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므로 본 과정에 앞서 기초 얼굴관리를 완료하여야 한다.
GS1006 Epilation & Special Eye Car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뷰티살롱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제모용 왁스를 이용하여 위생과 안전 절차에 따른 모발의 일시적 제모와 특수 눈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들은 모발에 관한 기초적 이론과 제모 제품의 종류 및 신체 부위에 따른 적용방법과 눈썹염색, 눈썹 펌, 눈 마사지 등 다양한 특수 눈 관리 테크닉을 학습한다.
GS1007 Public Health & Safety 강의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서비스 사업 분야에 있어 상업적 운영을 위해 필요한 보건과 안전법규 및 요구사항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는 건물, 장비 및 물질 등의 청결유지 및 무균상태, 그리고 작업환경에서 지켜져야 할 모든 위생주의 의무 사항을 비롯하여, 화학물질의 사용, 저장, 인도 및 폐기 등과 관련된 위험평가 등을 포함한다.
GS1008 Basic Nail Techniqu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네일 관리의 이론적 지식 및 사용제품을 비롯하여 큐티클 케어, 네일 폴리시, 핸드 마사지, 팁핑, 실크 익스텐션 등 인조 네일 테크닉을 포함한 기초 네일 테크닉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본 과정은 학생들이 이 후에 학습하게 될 관련된 심화 과정들을 위한 기초적인 접근을 제공할 것이다.
GS1009 Advanced Body Treatmen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딥티슈마사지을 이해하기 위해 인체의 해부학적인 구조와 접근성을 바탕으로, 개별 근육 및 그룹 근육들이 일으키는 골격구조의 영향과 체형구조의 변화를 이해하여 실질적인 기술의 응용과 근육의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을 제공한다.
GS1010 Dermatology 강의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및 그 생물학적 변화에 대한 철저한 이론적 이해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정에서 학습하게 될 이론적 배경은 학생들이 미래의 전문 뷰티테라피스트로서 요구되는 실무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할 것이다.
GS1011 Advanced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메이크업을 표현하기 위한 심화단계로 다양한 얼굴형과 얼굴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베이스 메이크업과 포인트 메이크업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메이크업의 디자인적인 표현을 세분화하여 가장 이상적인 얼굴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다.
GS1012 Beauty Hair Styl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뷰티 헤어스타일링의 기초적 단계로써 학습자들에게 헤어스타일링을 위한 재료 및 도구의 올 바른 사용법과 T.P.O에 맞는 다양한 헤어스타일링 연출기법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전문 뷰티테라피스트로서의 자기계발능력과 자질을 배양할 수 있다.
GS1013 Spa Therap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스파 살롱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족욕, 바디 각질제거, 바디마스크와 랩, 특수 눈 관리와 머리관리 등 다양한 스파 트리트먼트를 관리하고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며, 학생들은 이러한 트리트먼트에 대해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접근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GS1014 Beauty Diet & Nutrition 강의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인체의 건강과 질병에 있어서 영양 및 그 역할을 소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인체에 있어서 영양소의 역할 및 건강과 질병에 대한 영양소와의 관련성에 관한 일반적 이해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주요 영양소에 대해 논의 할 것이다. 또한 건강한 식단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 및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식이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GS1015 Cosmetic Scienc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학생들에게 화장품에 대한 화학의 기초적인 이론 및 그 응용 방법을 소개하기 위함이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화장품의 특성뿐만 아니라 화장품의 활성 성분, 제형 및 그 효과 등에 대해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화장품의 선택 및 사용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GS1016 Advanced Nail Techniqu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프렌치 매니큐어의 응용 디자인, 원톤, 투톤 등의 기초 스캅쳐 테크닉 및 아크릴릭 네일의 디자인 스캅쳐, 그리고 원톤, 투톤, 글리터 등의 기초 젤 네일 테크닉 및 그라데이션 젤 네일 등의 고급 네일 테크닉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GS1017 Face & Body Electrotherap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에서는 과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기적 원리를 신체에 적용하기 위한 안면 및 바디 기기관리를 실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 및 기술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고객의 미용학적 문제점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전문 뷰티테라피스트로서의 현장실무능력과 자질을 배양할 수 있다.
GS1018 Myolog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인체를 다루는 뷰티테라피스트에게 미용 지식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과목으로써 근육의 해부학적 부착 부위와 특징 및 통증이 발생되는 원인과 검사법을 숙지하여 바디테라피 프로그램 개발이나 구성에 있어 현장실무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GS1019 Essential Oil Chemistry 강의 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치유적 효과를 가진 에센셜 오일에 대한 화학적 이해와 전인적 아로마테라피를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은 미용산업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주요 에센셜 오일들의 기능적 화학 구조 및 효능을 학습하고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스킨케어제품 제작 등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GS1020 Special Day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T(시간).P(장소).O(목적)에 적합한 메이크업의 컨셉을 구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특별한 날에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메이크업 표현 능력을 통해 개인의 직업 활동과 사교 활동에서 주목받을 수 있는 센스있는 미용인이 될 수 있다.
GS1021 Salon & Medical Beauty Car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학습자들에게 살롱 피부미용관리와 병·의원에서 진행되는 메디컬스킨케어의 과정에 있어 그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살롱 피부미용관리와 메디컬스킨케어에서 다루는 여드름, 노화 피부 등 주요 문제성 피부와 얼굴축소 등 특수관리 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GS1022 Face & Body Analysi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에서는 미용서비스 분야에 있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고객상담 기술과 고객의 피부 및 바디상태 분석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고객방문 목적에 적합한 효과적인 얼굴 및 전신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GS1023 Aromatherap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신체 및 정신적 문제에 대해 치유적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에센셜 오일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전인적인 아로마테라피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학생들은 마사지, 흡입, 습포, 입욕 등 다양한 에센셜 오일의 적용방법 및 특정 신체 상태의 개선을 위해 식물성 오일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블랜딩하여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GS1024 Semi-Permanent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Semi-permanent Makeup의 기초 이론과 도구 및 색소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기본 눈썹 형태를 비롯하여 다양한 형태의 눈썹 디자인에 대해 Semi-Permanent Makeup으로 작업하여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GS1025 DIY Cosmetic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학습자들에게 천연 화장품의 개념와 원리를 학습하고 천연 원료, 화학적 원료의 구분과 그에 따른 종류, 효능 및 특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천연 재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피부상태에 적합한 포뮬라(formular)를 익혀, 직접 DIY 화장품을 만들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GS1026 Bamboo Therap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대나무(Bamboo)스틱 도구를 활용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수기요법 중 하나인 뱀부테라피를 핛습하기 위함이다. 뱀부테라피는 근골격계의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시술하는 테라피스트의 신체적 스트레스와 체력소모를 감소시키는 장점이 있다.
GS1027 Preparation of CIDESCO 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CIDESCO 뷰티테라피스트 국제자격증 취득을 위한 집중 훈련과정으로써 뷰티테라피 전공에서 익힌 이론적 지식 및 실기 능력을 재생 학습함과 동시에 국제자격증 시험 기준에 따른 케이스 스터디 등을 통해 학생들의 철저한 시험 준비 및 합격률 제고를 목표로 한다.
GS1028 Preparation of CIDESCO 2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CIDESCO 뷰티테라피스트 국제자격증 취득을 위한 집중 훈련과정으로써 뷰티테라피 전공에서 익힌 이론적 지식 및 실기 능력을 재생 학습함과 동시에 국제자격증 시험 기준에 따른 케이스 스터디 등을 통해 학생들의 철저한 시험 준비 및 합격률 제고를 목표로 한다.
GS1029 Meridian Therap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학습자들에게 인체의 유기적 정체관을 기초로 한 동양 의학의 핵심인 경락계통의 이론을 근거로, 음양의 균형과 오행의 조화를 통한 내적 건강과 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홀리스틱 매뉴얼 테라피를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GS1030 Special Beauty Therap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하와이안 로미로미, 타이마사지, 접시테라피 등과 같이 세계적으로 알려진 각국의 전통 마사지테라피를 비롯하여 최신 유행하는 다양한 스페셜 뷰티테라피를 소개하고 각 트리트먼트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GS1031 Beauty Salon Startup 강의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뷰티살롱의 창업 및 운영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고, 뷰티살롱 사업 경영에 요구되는 주요 단계를 이해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뷰티 살롱 비즈니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업 아이디어를 체계화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글로벌메이크업디자인학과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GM1001 Basic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메이크업을 표현하기 위한 기초단계로 메이크업 제품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도구 및 장비의 사용법과 함께 기초메이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학생들은 컬러, 조명 등 디자인 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형태와 질감에 따른 베이스 메이크업과 포인트 메이크업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GM1002 Beauty Illustratio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학생들이 다양한 표현 기법과 재료를 사용하여 아름다움에 대한 특정 이미지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예술의 형태로써 시각화하는 그리기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패턴의 디자인 작업 및 창의성을 표현하기 위한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GM1003 Anatomy & Physiology 강의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모든 분야의 미용인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인체에 대한 해부학 및 생리학적 이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세포, 조직, 외피계, 골격계, 근육계, 신경계, 내분비계, 심혈관계, 림프계, 호흡계, 소화기계, 비뇨기계 및 생식기계 등 인체 시스템에 대해 다루게 될 것이다.
GM1004 Basic Nail Techniqu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네일 관리의 이론적 지식 및 사용제품을 비롯하여 큐티클 케어, 네일 폴리시, 핸드 마사지, 팁핑, 실크 익스텐션 등 인조 네일 테크닉을 포함한 기초 네일 테크닉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본 과정은 학생들이 이 후에 학습하게 될 관련된 심화 과정들을 위한 기초적인 접근을 제공할 것이다.
GM1005 Advanced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메이크업을 표현하기 위한 심화단계로 다양한 얼굴형과 얼굴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베이스 메이크업과 포인트 메이크업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메이크업의 디자인적인 표현을 세분화하여 가장 이상적인 얼굴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다.
GM1006 Cosmetic Science 강의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학생들에게 화장품에 대한 화학의 기초적인 이론 및 그 응용 방법을 소개하기 위함이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화장품의 특성뿐만 아니라 화장품의 활성 성분, 제형 및 그 효과 등에 대해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화장품의 선택 및 사용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GM1007 Beauty Hair Styl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두상과 모질 파악 후 적절한 기구를 사용하여 블로우 드라이, 아이론 드라이 기법을 이용해 스타일링을 실습한다.
GM1008 Stage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무대를 위한 메이크업으로 제품의 사용과 무대 메이크업 적용에 관한 수업을 진행 한다. 캐릭터별 메이크업의 다른 유형의 적용 메이크업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다.
GM1009 Commercial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메이크업의 다양한 현장을 이해하고, 상업적인 분야에 적합한 현장형 실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영상, 인쇄 등 다양한 매체의 환경에 따라 T(시간).P(장소).O(목적)에 적합한 메이크업의 표현 방법을 학습 할 수 있다.
GM1010 Media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지식과 실전 능력을 갖게 하며 미디어에 활용되는 다양한 분장의 차이와 실전 분장을 학습한다.미디어 분장 이론 및 스트레이트, 대머리, 상처, 수염, 화상, 동상등의 분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GM1011 Public Health & Safety 강의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서비스 사업 분야에 있어 상업적 운영을 위해 필요한 보건과 안전법규 및 요구사항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는 건물, 장비 및 물질 등의 청결유지 및 무균상태, 그리고 작업환경에서 지켜져야 할 모든 위생주의 의무 사항을 비롯하여, 화학물질의 사용, 저장, 인도 및 폐기 등과 관련된 위험평가 등을 포함한다.
GM1012 Wedding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현장성을 반영한 웨딩 메이크업의 실무 과정으로 개성을 존중하는 웨딩 메이크업 트렌드를 이해하고, 신부에게 최적화된 이미지 콘셉트를 설정하여 메이크업, 의상, 헤어 연출을 수행할 수 있는 종합적인 전문 능력을 배울 수 있다.
GM1013 Media Character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Media Character Make-up의 이론 및 영화 및 TV 영상물의 캐릭터 분석과 캐릭터 메이크업 실습을 통해 마녀, 좀비 등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연출 할 수 있게 한다.
GM1014 Makeup Trend Seminar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에서 학생들은 메이크업과 관련된 각 시대의 문화, 정치 및 사회적 배경을 학습하고, 각 시대의 트렌드 형성 요인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반영하는 시대적 동향을 분석하므로 써 시대 별 메이크업의 기술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각종 전문 서적, 패션 잡지, 관련 웹사이트 등의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현재의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최신 유행 메이크업 기술을 적용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GM1015 Semi-Permanent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Semi-permanent Make-up의 기초이론과 도구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기본 눈썹의 형태 및 Semi-permanent Make-up의 눈썹 표현 테크닉, 눈썹 디자인, 입술, 헤어라인 등 Semi-permanent Make-up으로 작업하여 생동감 있게 표현 할 수 있다.
GM1016 Color Diagnostics & Image Mak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메이크업, 헤어, 패션의 가장 기본인 개인에게 어울리는 칼라를 바디이미지에 맞추어 진단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으로 기본 이론과 실습과정을 포함하며, 미용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전문적 색채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GM1017 Collection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컬렉션 메이크업의 응용 테크닉을 적용하여 패션쇼 및 여러 매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메이크업의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패션 이미지를 이해하고 선별하여 그에 적용할 수 있는 메이크업 개발을 위한 이미지 맵과 디자인 능력을 키울 수 있다.
GM1018 3D Character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3D Character Design에 필요한 photoshop 활용 능력을 습득하고 특수분장에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창의적으로 디자인 할 수 있다. 입체적인 조형물을 제작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GM1019 Air Brush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Air Brush의 사용으로 자연스러운 분장 및 메이크업의 효과적인 연출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Air Brush 사용방법 및 분해, 조립 능력을 터득하여 작업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Air Brush의 기초적인 도형 동물, 식물, 사람, 로봇 등을 입체적인 표현 할 수 있다.
GM1020 Art Make-u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창작과 예술을 바탕으로 아트 메이크업 테크닉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재료사용과 기법을 통해 테크닉을 발전시키고 아이디어 발상을 통한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로 독창적인 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GM1021 Film Character Analysi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영화나 TV 등의 특수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수 분장기법을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을 키운다.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등장인물 간의 역학관계와 캐릭터의 심리에 대해 연구하고, 캐릭터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 색채, 질감, 스타일 등 조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GM1022 Basic Sculptur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3차원적인 특수분장 캐릭터의 입체적인 형태 습득을 위한 이론과 공간감을 익힐 수 있다. 조소의 기초 과정을 습득할 수 있다. 평면적인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다.
GM1023 Advanced Nail Techniqu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프렌치 매니큐어의 응용 디자인, 원톤, 투톤 등의 기초 스캅쳐 테크닉 및 아크릴릭 네일의 디자인 스캅쳐, 그리고 원톤, 투톤, 글리터 등의 기초 젤 네일 테크닉 및 그라데이션 젤 네일 등의 고급 네일 테크닉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GM1024 Body Paint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조형적 특징과 움직임을 통한 인체예술의 정수인 바디 페인팅의 표현 기법을 익히기 위함이다. 인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동세에 따라 예술적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작품을 표현하여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예술적 자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GM1025 Special Effect Makeup 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영화나 TV 등의 특수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수 분장기법을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을 키운다.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등장인물 간의 역학관계와 캐릭터의 심리에 대해 연구하고, 캐릭터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 색채, 질감, 스타일 등 조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GM1026 Training of Makeup Design 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메이크업의 모든 학습을 집약한 총체적인 수행 과정으로 메이크업의 디자인 원리 및 발상에 대한 개념을 익혀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작품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심미적 디자인의 요소와 색채, 재료, 오브제의 기획을 프레젠테이션하고, 작품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GM1027 Special effect Make-up2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영화나 TV 등의 특수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수 분장기법을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을 키운다.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등장인물 간의 역학관계와 캐릭터의 심리에 대해 연구하여 캐릭터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 색채, 질감, 스타일 등을 조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GM1028 Training of Make-up Design 2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메이크업의 모든 학습을 집약한 총체적인 수행의 마지막 과정으로 메이크업 포트폴리오와 전시를 위한 작품을 기획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작품의 완성도를 위한 사진적 요소, 조명, 배경, 모델 자세, 소품, 의상 및 헤어의 토탈 스타일링을 총체적으로 기획하여 프레젠테이션하고, 작품 표현을 위한 여러 가지 기술에 대해 습득한다.
GM1029 Beauty Business Startup 강의 3시간 3학점 본 과정의 목적은 뷰티비즈니스의 창업 및 운영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데 요구되는 주요 단계를 이해하기 위함이다. 이는 시장조사, 경쟁사 분석, 사업 전략, 상권 분석, 가격 전략, 광고 및 홍보 계획, 직원모집 및 훈련 계획, 자금 계획 등이 포함된다. 본 과정은 뷰티비즈니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체계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에 자신이 창업함에 있어 오류와 실수를 줄이기 위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GM1030 K-Salon Make-up 실습 3시간 3학점 한국 살롱 메이크업의 역사와 발전과 기본적인 살롱 메이크업 기법부터 고급 기술까지의 실습을 진행하고, 피부 타입 및 색상에 따른 메이크업 적용 방법과 다문화적 메이크업 접근 방식과 국제 메이크업 시장의 이해를 돕는다.
GM1031 K-Musical Make-up 실습 3시간 3학점 한국 뮤지컬 메이크업의 역사와 발전사를 이해하고 캐릭터별 메이크업 기법과 스타일을 구상하고 무대와 조명 환경에 따른 메이크업 적용 방법을 익혀 실제 뮤지컬 공연 준비 과정에 참여하고 현장 실습 기회를 갖는다.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미용예술대학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미용예술대학 페이스북페이스북
미용예술대학 네이버 밴드네이버 밴드
미용예술대학 영상 갤러리영상 갤러리
미용예술대학 포토 갤러리포토 갤러리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미용예술대학 사이트맵 미용예술대학 사이트맵입니다